관리 메뉴

해피로의 회생파산과 경영컨설팅 HP 010-3023-4972

경영분석의 방법과 활용분야 본문

기업법무_경영컨설팅/경영진단,경영분석

경영분석의 방법과 활용분야

유진st 2021. 11. 30. 16:26

경영분석

 

경영분석방법에는 보통 두 가지 접근 방법을 취하는데 하나는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활용한 재무제표분석 방법, 다른 하나는 비회계적 경영분석 자료를 이용한 방법이다.

 

(법인,개인)회생,파산,한정승인,상속재산파산,유류분반환청구소송,가업승계 // 상담전화 02)575-2502 팩스 02)6280-2502 카톡 styujin

 

재무제표는 기업의 일정 시점의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를 나타내므로 자료 입수의 경제성과 객관성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자료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재무제표의 분석은 회계상의 수치가 서로 상이한 시점에서 누적적으로 계산된 것이기 때문에 상호 비교시에 이러한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과 장부상의 가치와 시장가치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용상에 주의가 요구된다는 한계가 있다. 즉, 그릇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경영분석을 연구하는데 있어 비회계적인 경영분석 자료가 이용되기도 한다. 비회계적인 자료는 양적 자료라기보다는 질적 자료가 주종을 이루며, 이는 외부인의 입장에서는 기업이 스스로 제공하지 않는 한 이용하기가 용이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비회계적 경영분석 자료로 활용되는 자료는 기업의 형태 등을 포함하는 기본 자료와 경영전략 및 장기 경영계획 관련 자료, 조직 및 인사 자료, 생산관계 자료, 연구개발 자료, 마케팅 관련 자료, 기타 재무관계 자료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외부 자료로 경제동향 자료나 증권시장 자료가 비회계적 자료로 활용된다.

 

경영분석의 각 방법

경영분석은 크게 재무적 건전도 평가와 미래 경영성과의 예측, 경영분석의 응용 등을 목적으로 한다.

 

(1) 재무적 건전도 평가

 

재무적 건전도를 평가하는 주요 방법으로 재무비율분석법이 있다. 재무비율분석법은 재무적 건전도를 평가하는 가장 오래된 방법으로 재무상태표비율(두 항목이 모두 대차대조표에서 얻어진 비율), 손익계산서비율(두 항목이 모두 손익계산서를 통해 얻어진 비율), 혼합비율(한 항목은 대차대조표에서, 다른 항목은 손익계산서에서 얻어진 비율)로 구분된다.

 

또한 분석자의 이용목적에 따라 수익성비율, 활동성비율, 유동성비율, 레버리지비율, 생산성비율, 성장성비율, 보통주 평가비율 등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수익성비율

투자자본에 대한 경영성과, 이익창출 능력을 나타낸다.

 활동성비율

특정자산의 이용효율성, 현금화 속도, 자산투자의 적절성을 나타낸다.

 유동성비율

단기채무의 상환능력을 나타낸다.

 레버리지비율

채권보전의 안전도를 나타낸다.

⑤ 생산성비율

노동, 자본 등 생산요소가 달성한 경영성과를 나타낸다.

 성장성비율

기업의 외형을 나타낸다.

⑦ 보통주 평가비율

수익가치나 자산가치가 증권시장에서 평가되는 상대적 수준을 나타낸다.

 

(2) 미래 경영성과의 예측

 

기업의 미래성과는 관련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아울러 기업 내부의 비용구조나 자산구조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즉, 기업의 비용구조 중 고정비의 비중이 높게 되면 매출액의 증감에 따라 매출 이익 역시 확대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손익 확대효과 혹은 레버리지효과라고 부른다. 이러한 레버리지효과는 기업의 미래 수익성의 변동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비율분석을 통해 미래의 경영성과를 예측하게 된다. 이러한 미래 경영성과를 예측하기 위한 주요 비율분석에는 손익분기점분석과 레버리지분석이 있다.

 

① 손익분기점분석

손익분기점분석은 사업의 손익 상황, 채산 상황을 알기 위한 분석이고 이것을 CVP분석(Cost Volume Profit anlysis)이라고도 한다.

② 레버리지분석(leverage analysis)

기업의 총비용 중에서 고정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클수록 기업의 이익과 손실이 확대되는 원리를 분석하는 것이다. 고정비의 존재로 인해서 발생하는 이 같은 손익 확대 효과는 고정비가 지렛대의 역할을 하여 나타나기 때문에 레버리지효과라고 부른다. 레버리지분석에서 활용되는 분석은 영업레버리지 재무레버리지, 통합레버리지의 세 가지가 있다.

 

(3) 경영분석의 응용

 

경영분석을 통해 나타난 다양한 경영정보를 활용하여 신용분석과 증권평가, 채권등급평가, 포트폴리오분석 등을 할 수 있다. 신용분석은 금융기관이 기업에게 자금을 대출해줄 때 대출 상환과 관련되어 위험도와 원리금 상환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는 분석이다. 증권평가와 채권평가는 시장에서의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며, 포트폴리오분석은 자본시장에서 증권투자를 하는데 있어 다수 증권들과의 결합관계, 즉 수익성과 위험성을 기준으로 투자가치를 평가하여 투자결정에 활용하는 방법들을 연구영역으로 한다.